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그릭요거트 먹으면 뭐가 좋은데? 맛, 칼로리, 영양, 활용, 만드는 법까지!

by casilcasil 2024. 8. 28.

어렸을 때 주기적으로 요거트를 받아먹었는데요.

 

그때는 물처럼 흐르는 타입이었고, 굉장히 달면서 과육이 간간히 느껴지는 그런 제품을 먹었어요.

 

하지만 요즘은 이런 흐르는 것보다는 꾸~덕한 그릭요거트가 더 인기가 많은 것 같은데요.

 

건강에도 더 좋고 입맛대로 커스터마이징하기도 좋아서인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어디에 좋은지 볼까요?

그릭요거트란?

그리스에서 유래된 전통적인 유제품인데요.

 

일반적으로 먹던 것과 비교해 보면 물기가 없으며 특유의 꾸덕한 질감과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이는 제조 과정에서 유청(액체)을 걸러내어 그런 것인데요.

 

유청을 제거해 질감이 단단해지면서도 단백질 함량이 높아지고 지방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살을 빼는 분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으며, 다양한 요리로 활용해 먹기도 합니다.

맛은?

일반 요거트보다는 훨씬 덜 달고 더 고소하면서도 신맛이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유청이 제거되면서 단맛은 빠지면서도 농도가 깊어져 맛의 깊이가 더욱 풍부해집니다.

 

이러한 맛 덕분에 꿀 또는 달달한 과일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고, 취향에 따라 견과류나 그래놀라와 조합하여 먹기도 합니다.

칼로리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0g당 약 60에서 120 칼로리 사이인데요.

 

지방 함량에 따라서 또 달라질 수 있으니 자세한 것은 사 먹는 제품의 뒷면을 보는 것이 확실합니다.

 

만약 최.대.한. 낮은 열량의 제품을 원한다면 저지방 또는 무지방으로 된 것을 찾는 것이 좋답니다.

먹으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을까?

건강에 매우 유익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어떤 도움을 주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소화 개선: 우리 몸에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들어가 있어 장 건강을 개선하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2) 면역력 강화: 프로바이오틱스가 면역 체계까지 강화해 주어 몸의 컨디션을 더욱 올려줍니다.

 

3) 단백질 공급: 단백질이 풍부해 체중을 감소하려는 사람이나 근육 형성을 하려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4) 뼈 건강: 칼슘과 비타민 D도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좋아 골다공증 예방에도 기여합니다.

 

5) 체중 관리: 포만감이 높아 식사 대신으로 좋고, 과식을 막아주는 데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먹으면 더 맛있지? 활용법

치즈케이크, 티라미수 같은 베이킹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베이킹은 너무 복잡하니 간단하게 먹는 방법 위주로 알아볼까요?

 

꿀 + 과일 :

과일만 넣으면 신맛이 좀 더 가중되기에 꿀을 살짝 넣으면 좋은데요.

이렇게 하면 신맛은 바로 없어지고 과일의 향이 올라오며 더 잘 어우러져 맛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복숭아나 바나나를 넣긴 하지만 제철 과일 또는 집에 있는 것 뭐든 상관없답니다.

 

꿀 + 그래놀라

견과류도 좋지만 그래놀라를 넣고 꿀을 넣으면 한 끼 식사로도 좋은데요.

꾸덕한 베이스에 그래놀라의 바삭함까지 더해져 완전 식감 천재가 된답니다.

포만감도 좋으니 제충 관리할 때 필수라고도 할 수 있는 식단이죠!

 

초콜릿 + 냉동

그릭요거트를 납작하게 살짝 펼친 다음 그 위에 초코 펜이나 초콜릿을 중탕해 얇게 올려주면 끝.

이렇게 하면 칼로리 걱정 없는 아이스크림이 만들어지는데요.

속세 맛 부럽지 않은 퀄리티면서도 간편하니 필수로 도전해 보세요!

 

체중 관리 중이라면 꿀보다는 알룰로스를 사용해도 좋고 꿀이 없다면 올리고당도 좋아요.

 

뭐든 집에 있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으니 재료 걱정할 필요도 없답니다.

 

이 외에도 샐러드 드레싱으로 만들어 먹거나 딥핑 소스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니 기호에 맞춰 시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만드는 방법 (초간단 ver.)

저는 10년 전에 사놓은 요거베리 요거트 메이커 + 유청 분리기 세트를 사용하여 만들고 있었는데요.

 

우유 + 요거트 스타터 섞어 뜨거운 물에 담가 먼저 요거트를 만들고 유청 분리까지 끝내면 거의 3~4일..

 

그렇다고 사 먹기엔 너무 사악한 금액이라 좌절도 했지만 요즘은 아래 방법에 정착했어요!

 

준비물은 오직 서울우유 더 진한 플레인요거트 + 유청분리기 또는 면보

 

만약 유청분리기를 이용하신다면 1차 유청 제거 후 스프링으로 2차 제거만 하시면 된답니다.

 

면보 이용법

1. 잘 삶은 면보, 채반, 유청 담을 그릇을 준비해 줍니다.

2. 채반과 그릇을 합쳐주는데 중간에 공간을 위해 작은 그릇으로 띄워주세요.

3. 면보를 펼치고 플레인 요거트를 부어주세요.

4. 안에 내용물이 새어 나오지 못하게 잘 묶어주고 무거운 물건을 올려줍니다.

5. 냉장고에 2시간 정도 넣어줍니다.

6. 끝

 

이렇게만 해도 충분히 꾸덕해 지지는데요.

 

혹여나 더욱 꾸덕한 식감을 원한다면 1차 제거 후 고무줄을 더 타이트하게 묶어주고 2차로 제거해도 좋습니다.

 

 

오늘은 그릭요거트에 대해 알아보면서 맛, 칼로리, 이점, 활용법, 만드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어요.

 

그릭요거트는 영양가가 높고,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식품인데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고 다양한 버전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 한 번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서 만들면 가성비가 훨씬 좋고 원하는 데로 유청을 조절할 수 도 있으니 비싼 돈 쓰지 마셔요~